카테고리 없음

대장암 위험 요인, 초기 증상 그리고 예방에 좋은 음식

Last Updated 2023. 3. 7.

대장암-위험요인

 

대장암 위험 요인과 초기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장암은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있으며,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위험한 암 중의 하나에 속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위험 요인

대장암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진단되는 세 번째로 흔한 암입니다. 누구나 대장암에 걸릴 수 있지만, 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특정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나이는 대장암의 가장 큰 위험 요인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례는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진단되며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합니다. 다른 위험 요인으로는 결장직장암 또는 용종의 개인 또는 가족력, 염증성 장 질환(IBD), 붉은 고기 또는 가공육이 많은 식단, 좌식 생활 방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 외에도 유전학도 결장직장암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린치 증후군 및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FAP)과 같이 사람의 질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여러 유전적 유전 증후군이 있습니다. 대장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흡연, 과도한 음주, 비만 등이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는 또한 질병 발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 중 하나 이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결장직장암이 발병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이 질병이 발병하는 일부 사람들은 알려진 위험 요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결장직장암에 대한 선별검사는 질병을 가장 치료할 수 있을 때 조기에 발견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미국 암 협회(American Cancer Society)는 평균적인 위험에 처한 사람들은 45세에 대장암 검사를 시작할 것을 권장하는 반면, 가족력이나 다른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들은 조기에 검사를 시작하거나 더 자주 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선별 검사에는 분변 면역화학 검사(FIT) 및 대장내시경 검사와 같은 대변 기반 검사가 포함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중에 의사는 대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발견된 용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도 대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이 많고 붉은 고기와 가공육이 적은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면 질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체중 유지도 대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결장직장암 발병에 대한 몇 가지 위험 요소가 있지만 그중 많은 요소를 수정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하고 위험 요소를 인식함으로써 사람들은 이 흔하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

결장암에 걸린 일부 사람들은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도 경험하지 않을 수 있지만 사람들이 알아야 할 몇 가지 조기 경고 징후가 있습니다. 대장암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배변 습관의 변화입니다. 여기에는 며칠 이상 지속되는 설사나 변비 또는 배변 후 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는 느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장암 환자는 직장 출혈,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검은색 또는 타르색 대변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복통과 경련도 대장암의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이 통증은 종양 자체 또는 암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결장의 막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는 결장암의 또 다른 초기 증상입니다. 이러한 체중 감소는 빠르게 또는 장기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으며 암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피로와 쇠약은 대장암의 흔한 초기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직장 출혈로 인한 혈액 손실 또는 신체의 에너지 비축량을 고갈시킬 수 있는 암 자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대장암 환자는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복부가 더부룩하거나 더부룩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결장암의 이러한 초기 증상 중 다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또는 염증성 장 질환(IBD)과 같은 다른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며칠 이상 지속되면 추가 확인을 위해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장암에 대한 선별검사는 또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미국 암 협회(American Cancer Society)는 평균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45세에 대장암 선별 검사를 시작할 것을 권장하는 반면, 가족력이나 기타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들은 조기 선별 검사를 시작하거나 더 자주 선별 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선별 검사에는 분변 면역화학 검사(FIT) 및 대장내시경 검사와 같은 대변 기반 검사가 포함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중에 의사는 발견된 용종을 제거할 수 있으며, 이는 대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결장암에는 몇 가지 초기 증상이 있지만 그 중 다수는 다른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며칠 이상 지속되면 추가 평가를 위해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장암에 대한 선별 검사는 또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이 흔하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에 좋은 음식

결장암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식단을 바꾸는 것입니다. 특정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결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결장암 예방 식단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섬유질은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고 대장암의 위험 요소인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통곡물, 과일, 야채, 콩류 및 견과류가 포함됩니다. 너무 많은 섬유질을 너무 빨리 섭취하면 팽창과 가스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점차적으로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브뤼셀 콩나물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도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야채에는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효소를 활성화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설포라판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케일, 근대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는 결장암 예방 식단의 또 다른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이 야채는 결장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칼슘을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류도 암과 싸우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딸기에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생선, 특히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결장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오메가-3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암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양파는 또한 암과 싸우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야채에는 암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황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 외에도 붉은 고기와 가공육 섭취를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색육과 가공육은 결장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과음은 대장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므로 알코올 섭취도 제한해야 합니다. 단일 식품만으로는 결장암을 예방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건강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이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바꾸는 것 외에도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의사의 권고에 따라 정기적인 대장암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