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모유 수유 장점

Last Updated 2023. 5. 8.

모유 수유 장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모유수유는 아이뿐만 아니라 엄마에게도 이로운 효과가 많습니다. 특히 출산 일주일 내에 먹게 되는 초유는 아이의 두뇌 발달을 촉진하다고 알려져 있어서, 초유는 꼭 먹이려고 노력하곤 합니다.

 

젖병-담긴-분유-먹는-아기

 

모유 수유 시, 아이에게 적용되는 효과

모유는 아이에게 분유와는 비교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학습된 균을 더 쉽게 방어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방 주사도 이와 같은 원리로 예방 주사에는 예방하고자 하는 균을 극소량 첨가하여 몸속에서 미리 항체를 형성해 두기 위함입니다. 즉, 미리 경험하도록 해주는 것이죠. 우리 신체가 미리 세균을 경험하면 훗날 동일한 세균이 몸에 침투했을 때 훨씬 대처가 능숙해집니다. 이처럼 모유는 어린아이에게 예방 주사의 효과가 있습니다. 모유를 통해서 모체의 항체가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유를 먹으면 분유만 먹고 자란 아이들에 비해서 각종 질병을 더욱 쉽게 방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모유는 소화하기가 쉬운 형태로 아이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아이가 편안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아이는 위장 장애가 줄어들고, 안정된 배변 형태를 보여주곤 합니다. 또한, 출생 일주일 내에 태변을 배출하게 되는데 모유는 태변의 배출도 돕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질병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면 부모님 입장에서는 경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잔병이 없어서 병원을 갈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아프면 대부분의 부모는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병원에 가지 않는다는 것은 경제적인 측면의 이점도 있지만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상태에서 아이를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됩니다. 다음으로 부모님들이 가장 관심 있게 볼만한 효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유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유를 먹은 아이와 모유를 먹지 못하고 자란 아이를 비교한 연구 결과가 많이 출시되어 있고, 모유를 먹고 자란 아이들의 IQ가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모유에는 뇌의 발달을 촉진하는 물질이 들어있고, 여러 가지 신경 조직도 함께 발달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젖병을 통해서 먹을 때와 다르게 모유를 먹게 되면 아이의 턱관절과 혀를 더 많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도 아이는 여러 가지 촉감을 사용하고 느끼며, 젖병을 사용하는 아기보다 뇌 발달에 더욱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서 발달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아이는 세상에 태어난 뒤 여러 가지 촉감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세계를 넓혀갑니다. 여러 가지를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며 세상을 배워가는 것입니다. 모유를 먹기 위해서는 엄마와 밀착된 상태에서 여러 가지 촉감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엄마와의 유대가 상당하게 깊어지며, 이는 아이뿐만 아니라 엄마의 정서 안정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엄마 입장에서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분유 수유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분유를 구매하고, 아이가 먹기 편한 온도로 항상 제조해야 됩니다. 너무 뜨거워도 안 되고, 너무 차가워도 안 됩니다. 이처럼 기본적으로는 온도 관리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또한, 분유는 청결해야 합니다. 젖병을 항상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하며, 나쁜 성분이 남지 않도록 아기 전용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소독이 필요하며, 한국에서는 젖병 살균 소독기는 거의 필수에 가깝습니다. 이처럼 분유를 먹이기 위해서는 노력과 주변기기가 굉장히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모유는 엄마만 있으면 됩니다. 엄마는 몸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기만 하면 되고, 온도 맞추기, 소독하기 등의 과정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모유 수유가 불가능한 엄마들은 모유 수유가 가능한 엄마들을 엄청 부러워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통해서 생리 주기 조절 호르몬의 이상 분비를 막아주고, 유방 내의 독소를 제거해주기도 합니다. 다음 장점은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모유 생성 및 수유를 위해서 엄마는 엄청난 양의 칼로리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임신 중에도 아이에게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서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지만, 모유 수유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음식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일 때와 마찬가지로 알코올, 카페인 등의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칼로리 소모가 높기 때문에 결국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출산 후 회복이 빠릅니다. 모유 수유를 진행하는 동안 엄마의 몸에서는 프로락틴이 생성됩니다. 프로락틴은 자궁 수축을 돕는 호르몬으로 출산 후 엄마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도록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궁이 빠르게 회복될수록 산모의 회복도 빨라집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산모는 임신 중에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임신 중에는 본인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들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먹는 것, 입는 것 모두 예전처럼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모유 수유를 통해서 임신 중 받아왔던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할 수 있게 됩니다. 모유 수유는 산모의 본능으로 아이와 엄청난 친근감을 느끼게 되고 동시에 행복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가 풀리게 되고, 산후 우울증을 앓게 될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