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의 개념, 원인 및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굉장히 희귀한 질환으로 전 세계에서 보고된 사례가 극히 드물게 나타납니다. 개념 및 원인에 대해 심도 깊게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희귀 질환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개념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변형 프리온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뇌질환의 일종으로 치매 증상이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고 간대성 근경련 등의 이상운동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와 비교했을 때 치매 증상이 너무 빠르게 진행되어서 걷잡을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원인으로는 가족력이 가장 유력합니다. 하지만, 가족력조차도 전체 발생 원인의 10% 정도밖에 안 될 정도로 아직 미지의 병입니다.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나머지 90%의 경우 왜 발생하는지도 모른 채 병을 앓고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치료하는 방법도 딱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는 것은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성별에 따른 원인 차이는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비슷한 비율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환자의 조직에 의한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물 실험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고 아직까지 사람 간의 감염 사례는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가족력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걸리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광우병이라고 불리는 소해면상뇌증에 걸린 소의 고기를 먹으면 사람에게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소고기를 섭취할 때는 주의를 요해야 됩니다. 증상이 천천히 나타날 수 있고, 최대 30년 후에 발병된 사례도 있기 때문에 잠복기를 유의해야 됩니다. 안타깝지만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현재 치료법이 없어서 막막한 상태입니다.
원인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의 직접적인 원인은 프리온이라 불리는 인자 때문입니다. 프리온은 원래 존재하던 단어는 아니고 단백질과 비리온이라는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박테리아나 기생충 등의 원인과는 정말 동떨어진 특별한 방식으로 인체를 공격합니다. 원래 프리온이라는 물질은 조류의 두뇌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조류의 두뇌에 있을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람의 몸속으로 침투한 프리온은 신경세포를 공격합니다. 특히 뇌 속의 신경세포를 공격해서 정상적인 단백질을 비정상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상하게 변한 신경세포는 계속 몸에 축적되고 이렇게 축적이 계속되면 독소 때문에 신경세포가 죽어버립니다. 그래서 신경이 마비되는 것입니다. 뇌가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린다고도 알려져 있는데 신경세포가 죽으면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유전적인 부분이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고, 산발성, 의인성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유전에 의한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가장 슬픈 케이스입니다. 걸릴 위험이 있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병원에서 확인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발성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사람이 늙음에 따라서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사람의 세포는 돌연변이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암과 같은 큰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도 이런 경우와 마찬가지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정도로 추측됩니다. 마지막으로 의인성은 의료 행위를 통해 감염되는 사례를 말합니다. 멸균되지 않은 의료 도구를 통해 수술을 진행한다든지, 상처 부위를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흔치 않다고 보고 있으며, 실제로도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대한 개인 견해
일반적인 알츠하이머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는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정말 무서운 질병입니다. 현재 치료 방법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가족력이 있는 경우 두려움에 떨고 있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사람들이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을 조심하는 방법은 외부 음식을 통해 감염된 프리온을 먹지 않는 것밖에 없다고 봅니다. 소고기를 먹을 때 항상 주의해야 될 것입니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환자 본인도 굉장히 괴롭겠지만 주변 가족이 더 힘든 병이라고 봅니다. 알츠하이머 환자와 마찬가지로 가족이 그런 모습을 본다는 건 정말 힘든 일입니다. 실제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더 이상 도와줄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다만, 병세를 늦추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약을 쓸 수는 있지만, 그마저도 효과가 없는 때가 오게 될 것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평소에 건강한 음식을 많이 먹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지내야 된다는 것입니다. 살면서 어떤 질병이 걸릴지, 그리고 가족 중 누군가가 어떤 질병을 앓게 될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매일 가족들과 대화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사회생활에 지쳐서 힘들 때도 있겠지만 가족을 보면서 힘을 내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결국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을 주지 않을 때, 당신의 가족만은 당신을 바라보며 응원할 것입니다. 언젠가 병에 걸릴지도 모르니 마음의 준비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면 앓던 병도 스스로 치유되는 것처럼 매일을 즐겁게 사십시오.
댓글